상세정보
보리씨앗의 기원 - 지브리로 고전읽기 4 (`게드 전기`의 설정에 바탕이 된 티베트 민담)
미리보기

보리씨앗의 기원 - 지브리로 고전읽기 4 (`게드 전기`의 설정에 바탕이 된 티베트 민담)

저자
작자 미상 저
출판사
돌도래
출판일
2013-09-02
등록일
2022-08-2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850K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 곡식 한 톨의 귀중함을 일깨우는 티베트의 고유 민담

『보리씨앗의 기원』은 ‘아추 왕자와 보리씨앗’, ‘개가 된 왕자’ 등의 제목으로 티베트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민담이다. 국내에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1950년대부터 영어로 번역되어 티베트의 대표 민담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이야기는 불라 왕국의 아추 왕자가 척박한 환경 속에서 곡식을 먹어보지 못한 백성을 위해 신을 찾아 떠나면서 시작된다. 그런데 신은 뱀왕에게서 곡식의 씨앗을 훔쳐오는 수밖에 없다고 했고, 아추 왕자는 신의 말대로 보리씨앗을 훔쳐내 달아나는데….

구전문학의 유형에서 이물교구설화에 해당되는 『보리씨앗의 기원』은 그리스 신화의 『큐피드와 사이키』가 원형이 되는 유럽의 『미녀와 야수』나 『개구리 왕자』, 국내의 『구렁덩덩 신선비』, 『두꺼비 신랑』 등의 옛이야기들과 궤를 같이 한다. 그밖에 신에게서 곡물을 훔쳐내는 프로메테우스 형의 곡물기원신화, 티베트의 개 숭배 풍습 등도 함께 녹아있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1983년에 『슈나의 여행』이란 일러스트레이션 만화를 선보였다. 이 만화의 애니메이션 제작은 불발됐지만, 훗날 『모노노케 히메』나 『게드 전기』 등의 세계관을 구축하는 데에 큰 축으로 사용된다. 지브리 걸작 애니메이션 탄생 뒤에는 『보리씨앗의 기원』이란 숨은 창작의 씨앗이 있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