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아미타경 마음공부
아미타경 마음공부
  • 저자<페이융> 저/<허유영> 역
  • 출판사유노북스
  • 출판일2022-04-07
  • 등록일2022-08-22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어떻게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해질 수 있을까?
조용히 ‘나무아미타불’을 읊기만 하면 된다!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해야 할 때, 혹은 하고 싶은 일이 있지만 이런저런 사정으로 할 수 없을 때, 사람은 누구나 마음이 초조해지고 불안하고 불만족스러운 감정이 차오르기 마련이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부처는 그런 사람들을 위해 아주 간단한 처방전을 제시했다. 마음이 초조할 때는 잠시 동안 조용히 앉아 ‘나무아미타불’을 읊으라고 했다. 단지 그것만으로도 고통스럽던 마음이 평온해진다고 했다. 어느 순간 ‘나무아미타불’을 읊으면 그 순간이 평온해지고, 하루 동안 ‘나무아미타불’을 읊으면 그 하루가 평온해진다. 따라서 인생을 평온하게 살고 싶다면 항상 ‘나무아미타불’을 읊으면 된다.

정말 그럴까? 도대체 ‘아미타불’에 무슨 염력이 있어서 그런 기적을 일으키는 것일까? 여기에 대한 답은 『아미타경』에 실려 있다. 『아미타경』은 2,500여 년 전에 석가모니가 기수급고독원에서 설법한 내용을 적은 불경이다. 3,000자가 채 되지 않는 이 짧은 책에서 석가모니는 아미타불이 서방에 극락세계를 세운 과정과 ‘나무아미타불’을 염불하는 것의 효능을 자세히 묘사하고 있다.

그렇다고 너무 심오해서 이해할 수 없거나 너무 방대해서 읽을 시간이 없을 일은 없다. 『아미타경』 자체가 평범한 중생에게 부처의 지혜를 가르치기 위한 입문서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저 아미타불이 오랜 시간 동안 수행해서 세운 서방 극락세계를 믿고 그곳에 왕생하기를 진심으로 바라기만 하면 된다. 그 방편이 바로 ‘나무아미타불’을 염불하는 것이다.

이 책 『아미타경 마음공부』는 중국 최고의 불경 연구가가 『아미타경』을 대중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인 의미를 담아 자세히 해설한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을 읽으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아미타경』의 정수를 이해하고, ‘나무아미타불’을 읊는 방법을 익혀서 즉시 초조함을 떨쳐 낼 수 있게 된다.

책에는 실제로 지금까지 이 염불법으로 인생의 고통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온을 찾은 많은 사람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대장장이는 망치질을 할 때마다 ‘아미타불’을 읊고 나서 평온한 인생을 살 수 있었다. 주리반타가는 비질을 할 때마다 ‘아미타불’을 읊고 부처의 대제자가 되었다.

이처럼 어떤 상황에 처해 있든, 아둔한 사람이든 똑똑한 사람이든, 한가할 때든 바쁠 때든, 바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염불법의 가장 큰 장점이다. ‘나무아미타불’이 역사적으로나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불호인 이유이다.

저자소개

중국의 대표 불경 연구가. 중국 저장 출신인 저자는 15세에 대학에 입학해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지난대학교 중문과에서 강의하며 제48회 라이프치히 국제 영화제 심사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현대시, 장아이링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학술서와 산문집 《남쪽으로 걷다》 등을 발표했다.
1990년부터 불경을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수천 년 이어 온 지혜의 보고인 불교를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해석하는 데 30여 년의 세월을 보낸 것으로 유명하다. 금강경을 해설한 《초조하지 않게 사는 법》, 육조단경을 해설한 《불안하지 않게 사는 법》, 법화경을 해설한 《법화경 마음공부》 등 불교 경전을 대중의 눈높이에서 해설한 일련의 저서들은 그런 노력으로 탄생한 저자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이외에도 당나라 선승인 한산의 삶을 통해 자유롭게 사는 법을 묘사한 《인생이 즐겁지 않다면 한산을 만나라》 등 다수의 책을 지었으며, 하나같이 불안, 걱정, 두려움으로 초조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현실에 집착하지 않는 초월의 삶을 사는 지혜를 들려준다.

목차

프롤로그 | 어떻게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해질 수 있을까

대장장이가 고통에서 벗어난 비결
초조하고 불안한 사람들
정신을 집중하고 ‘나무아미타불’을 읊어라

해설 | 16분 만에 이해하는 아미타경 이야기

조용히 ‘나무아미타불’을 읊기만 하면 된다 
지금 바로 눈앞에 있는 일을 하라
아미타불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서원 하나만 실현되어도 인생이 달라진다
아미타불은 궁극의 이상적 경지다
평범한 사람이 염불로 복을 얻는 방법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사이에서

1장 어떻게 초조한 마음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 길게 보고 크게 사는 지혜

믿지 않으면 불법의 공덕은 생겨나지 않는다   
지옥에서 천사를 믿지 못하면 결국 악마가 된다
우리는 절망을 위해서가 아니라 희망을 위해서 산다
고통은 담담히 받아들일 때 치유될 수 있다 
좁쌀 한 톨의 속세와 망망대해의 극락세계
생명의 물이 샘솟고 거대한 연꽃이 가득한 곳
어떻게 생존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자연의 소리가 말해 주는 것들
찰나가 영원이고 지금이 전부다
언제든 자신을 믿고, 자기 본심을 따라야 한다

2장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인가 / 인생의 목표를 찾는 법

무엇을 서원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방향이 결정된다
원하기만 하면 언제든 이룰 수 있다
발원하는 순간부터 인생이 변하기 시작한다
너와 나, 우리를 위해 소원을 발원하는 법
지금 인생의 목표에 갇혀 허우적대고 있지는 않은가
죽음을 앞둔 나폴레옹의 간절한 마지막 서원
어떻게 죽음을 맞이할 것인가
재미있게 살고 보기 좋게 죽으려면

3장 어떻게 어수선한 세상에서 평온하게 살 것인가 / 나의 삶에 집중하는 법
어수선하고 혼란한 일상을 일거에 바꾸는 방법
입으로 아미타불을 읊고 귀로 아미타불을 들어라
삶을 통째로 변화시키는 불가사의한 힘

4장 어떻게 시시때때로 닥쳐오는 고난에 대처할 것인가 / 삶에 용기를 더하는 법

삶이 지친다면 부처의 관상법을 배워라
지금 바로 부처가 되는 13가지 방법

5장 어떻게 삶과 죽음을 초연해서 살 수 있을 것인가 / 현생에서 천국을 사는 지혜

무거운 업을 짊어진 사람이 극락왕생하는 법
믿고, 바라고, 행동하라
자신만의 인생에 집중하는 법
누구나 보살의 마음을 품고 있다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을 얻고, 생사를 두려워하지 말라
천국으로 가는 계단

부록 | 우리말 아미타경 전문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