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사마천의 부자경제학
미리보기

사마천의 부자경제학

저자
신동준 저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13-10-02
등록일
2022-08-2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5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최근 중국 학계에서는 관중과 자공, 사마천 등을 상가(商家)로 분류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특히 사마천의 『사기』에 수록된 「화식열전(貨殖列傳)」(춘추 말기부터 전한 초기까지 상공업으로 치부한 사람들의 활동을 다룬 책)이 집중 조명 대상이다. 상가는 통상 제자백가(유가, 묵가, 법가, 도가, 병가, 종횡가 등)의 일원으로 거론되지 않고 있지만 춘추전국시대는 물론 그 이후의 진한시대에 이르기까지 분명 하나의 사상적 흐름으로 존재했다. 사마천이 『사기』를 쓰면서 「평준서」와 「화식열전」을 편제한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평준서」는 요즘으로 치면 경제정책, 「화식열전」은 경제.경영 이론서에 해당한다.

이 책은 상가의 이론을 집대성한 『사기』 「화식열전」의 전문을 정경 문화, 경제.경영, 경영 윤리, 산업 경제 등 4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21세기의 경제경영 이론과 비교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현재 「화식열전」을 현재의 경영 이론과 접맥시킨 저서가 제법 많이 나와 있지만, 제자백가 사상 및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입체적인 접근을 시도한 책은 거의 없었다. 이 책은 부를 향해 줄달음질치는 인간의 본성을 꿴 사마천의 상가 이론에 초점을 맞춰 상가가 출현한 배경과 전개 과정 등을 정밀하게 추적했다. 그런 점에서 관중과 자공, 사마천으로 이어지는 상가의 흐름을 21세기의 관점에서 완전히 새롭게 해석한 최초의 해설서에 해당한다. 이 책을 통해 동서고금을 관통하는 ‘부민부국’의 이치를 깨닫게 될 것이다. 부록으로 『사기』 「화식열전」의 지리경제학과 『사기』 「평준서」를 실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