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내 아이의 생각을 키우는 초등 철학수업
미리보기

내 아이의 생각을 키우는 초등 철학수업

저자
미셸 토치,마리 질베르 저/박지민 역
출판사
레몬한스푼
출판일
2022-11-11
등록일
2023-01-3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65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유네스코 어린이 철학수업 창설자 미셸 토치와
창의적 토론수업 전문가 마리 질베르의 대표작
“내 아이에게 생각하고, 질문하고, 답을 찾으려는 태도를 길러줘라.”

자녀가 행복하고 자신감 넘치며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 원하는 부모의 필독서!


어린 아이들은 학교나 자기 주변 세계에서 일어나는 온갖 사건과 현상에 대해, 그리고 가족과 공동체에서의 자신의 위치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등에 대해 궁금해 한다. 부모는 자녀가 그런 궁금증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생각하고 답을 찾아가는 습관을 만들어줄 의무가 있다. 아이들의 질문을 진지하게 다룬 이 책은 자녀를 철학의 세계로 이끌어주기 원하는 부모를 위해 만들어졌다.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철학적 질문에 대해 토론하며 성찰의 즐거움을 배우고, 표현의 자유와 논리의 엄격함을 모두 익히며, 두려움을 이기고 세상을 향해 나아갈 용기를 얻는다. 이 책은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PART 1에서는 철학수업의 방법에 관한 것이고, PART 2에서는 자녀와 함께 철학의 세계로 떠나기 위한 15가지 토론 주제에 관한 것이다.

먼저, PART 1은 어떻게 철학적 질문을 다른 유형의 질문과 구별해야 할지, 언제 아이와 토론해야 할지, 표현의 자유를 유지하면서 어떻게 성찰에 집중해야 할지, 논리의 엄격함을 어떻게 길러줄지, 아이의 생각을 어떻게 심화시켜줄지 등 아이와 철학적으로 토론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한다.

이 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PART 2는 아이들이 가장 자주 묻는 질문과 개념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풍부한 예시 및 동화와 명언 등은 각 주제에 접근하고 성찰을 심화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부모나 교사는 여기에 제시된 정체성, 사랑, 감정, 학교, 차이, 자유, 정의, 진실, 행복, 시간, 더불어 살기 등의 15가지 주제를 참고 삼아 자녀와 함께하는 철학수업의 문을 열 수 있다.

또한 각 주제별 꼭지 끝에 실려 있는 ‘부모를 위한 도움말’을 통해 주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녀의 생각과 관심을 어떻게 이끌어줄지 성찰해볼 수 있다. 질문 형식으로 제시된 ‘성찰의 실마리’는 자녀의 적응 단계에 맞춰 조정할 수 있다. 아무리 장난기 심한 아이일지라도 자신에게 해당하는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이성과 상상력을 발휘해 토론에 집중하게 해준다. 이 책은 성찰의 여행을 떠나 자신과 타인, 그리고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세상을 발견하기에 아주 이상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핵심 포인트: 행복한 철학수업이 되기 위한 부모의 역할
★ 자녀의 질문에 귀 기울이기
★ 처음부터 부모의 관점 제시하지 않기
★ 자녀 대신 대답하지 않기
★ 자녀가 자신만의 답을 찾아내도록 도와주기
★ 자녀의 경험 공감하고 공유하기
★ 자녀의 의견 재표현하여 더 깊이 생각하도록 이끌기
★ 놀이와 실험으로 자녀의 상상력 자극하기
★ 자유롭고 부담 없는 대화 분위기 만들기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미셸 토치,마리 질베르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