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질문으로 시작하는 철학 입문
미리보기

질문으로 시작하는 철학 입문

저자
가게야마 요헤이 저/오정화 역
출판사
문예춘추사
출판일
2022-11-30
등록일
2023-01-3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2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나를 성장시키는 최고의 가치, ‘질문’
그 철학적 ‘질문’을 시작하게 하는 책!


위로와 성찰이 필요한 시대에 찾게 되는 것이 철학이다. 철학이야말로 진정한 자유와 자유로운 삶의 경지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삶이 무엇인지, ‘나’가 누구인지에 대한 새삼스런 고찰이 분명 지치고 힘든 우리 삶을 끌어올리고 기운차게 해주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질문으로 시작하는 철학 입문』은 가장 기본적인 위로와 성찰의 책이다. 각자 삶과 존재의 의미를 간단히 궁구해보면서 새로운 삶의 도약을 꿈꾸게 하기에 적절하다.

저자는 누구나가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것을 격려하며 사르트르의 ‘주체적 자유’를 언급한다. 사르트르가 말하는 실존의 주체적 자유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지만 자기의 존재 방식을 매번 스스로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자유다. 사르트르는 이러한 자유관에 따라 현실성을 극복하는 ‘나’의 가능성을 극대화했다. 그리고 사르트르는 질문으로 가득한 사람들에게 선언한다. ‘당신은 자유다. 선택하라. 창조하라’고. 그의 강력한 대답은 ‘어떻게 해야 좋은지’를 묻는 사람들을 향한 것이다. 질문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어떠한 대답도 전해지지 않는다.

‘나’라는 철학의 근본 사상의 바탕에는 ‘질문을 던지는 자’로서의 ‘인간’이 전제되어 있다. 이 책의 목표는 철학의 고유한 여러 가지 ‘질문’을, 인간임을 드러내는 인간에 대한 ‘찬가’로서 표현하는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은 우선, ‘질문’이 철학적으로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철학의 다양한 기본 주제에 관해 ‘질문’을 키워드로 삼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는 존재, 범주, 실재, 세계, 시간과 공간, 자기와 타인, 신체, 탄생과 죽음이라는 개념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들은 사람이 살아가는 현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철학에 흥미가 있는 사람을 위해 ‘철학 입문용’으로 집필된 책이지만, 철학에 그다지 관심 없는 사람도 철학의 기본 문제에 관해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한 책이다. 철학의 말들이 독자에게 녹아들어 자신에 대한 ‘질문’을 시작할 수 있도록 존재하는 책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