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최리노의 한 권으로 끝내는 반도체 이야기
미리보기

최리노의 한 권으로 끝내는 반도체 이야기

저자
최리노 저
출판사
양문
출판일
2023-02-13
등록일
2023-12-2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43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반도체는 국가 안보 자산이자 우리 경제의 근간
반도체는 무엇이고 어떤 인력이 필요한가에 대한 대답은 못하는 현실
반도체 소자가 왜 필요했고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설명
반도체 소자에 대한 조금 더 근본적인 이야기
반도체는 앞으로 어떤 기술이 필요할지, 어떤 형태로 발전되어 나갈지 전망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6월 7일 국무회의 석상에서 “반도체는 국가 안보 자산이자 우리 경제의 근간”이라며 교육부에 인재 육성 방안을 강도 높게 주문했다. 그후 정부는 수도권과 지방의 반도체 관련 학과 정원을 2만 명으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단순히 반도체 관련 학과를 증원하는 것은 반도체 산업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반도체 산업을 위해서는 어떤 인력이 필요한 것일까? 아니 반도체는 무엇이고 어떻게 발전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 먼저이다.

정부 방침이 아니더라도 요즘 반도체 대기업에 취업을 위해 반도체를 공부하고 싶어하는 학생이 많아졌다. 그런데 반도체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정리한 책은 거의 없다. 또 대부분의 대학에도 반도체 소자의 동작과 만드는 법은 가르치나 필요성과 기원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과목은 없다. 그래서 반도체를 공부했다는 사람도 반도체 소자가 왜 필요한가, 반도체 산업이 왜 시스템 반도체와 메모리로 나뉘어 있는가, 인공지능이 발전하면 반도체 소자는 어떻게 변해야 하나 등 기본적인 문제에 대해 쉽게 대답하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반도체 소자 연구의 대가 중 한명인 최리노 교수(인하대학교 신소재공학부)는 반도체 소자에 대한 이러한 질문에 대답을 위해서 좀 더 근본적인 이야기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최 교수는 시간 순서에 따라서 전자 소자를 필요로 하는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하며 반도체 소자가발전해 온 역사를 기술하였다. 왜 반도체 소자가 필요하게 되었고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설명하고 그 관점에서 앞으로 인공지능과 같은 시스템이 발전되면 반도체 소자는 어떤 기술이 필요할지, 또 어떤 형태로 발전되어 나갈지에 대한 내용을 이 책에 담았다. 반도체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관련 업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반도체 정책 입안자들이 이런 문제들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할 수 있는 사고의 틀을 만들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또한 반도체 대기업에 취업을 원하는 많은 취업준비생들에게 반도체 소자의 필요성, 발전과정, 미래 방향들을 이해시켜서 면접지침서로도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책의 특장 중 하나는 골치 아프고 딱딱할 것 같은 반도체 공학 분야의 내용을 “마치 한 편의 연애 소설을 읽는 기분처럼” 읽을 수 있도록 매끄럽고 흥미진진하게 썼다는 점이다. 적절한 사례를 만들어 이해를 돕고, 쉬운 용어로 재미있게 내용을 구성하여 반도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가볍게 반도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은 반도체를 공부하기 위한 입문서이다. 반도체에 대해 깊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각종 반도체 소자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의 물리도 배워야 하고 반도체 소자를 어떻게 만드는지 반도체 집적 공정도 자세히 배워야 한다. 또 소자가 작동하는 것을 측정하는 것도 배워야 하고 잘못 동작했을 때는 분석하는 방법도 배워야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과목을 배우면서 ‘왜’ 이러한 것들이 필요한지를 아는 것이다. 이 책은 그 ‘왜’라는 질문의 대답을 찾는 밑그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최리노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