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들뢰즈와 교육

들뢰즈와 교육

저자
김재춘, 배지현
출판사
학이시습
출판일
2016-04-05
등록일
2022-08-3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교육은 무엇인가?
‘가르쳐서 기르는’ 활동이다. 교육에 대한 전통적 해석을 대표하는 것이 학교교육이다. 학교교육은 ‘동일성의 논리’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기른다. 교사는 정답이 있는 문제를 내고, 학생은 문제를 풀면서 정답을 찾는 활동을 한다. 배움의 소재를 다양하게 실험하고 사유하면서 해결책을 찾을 기회는 없다. 동일한 것을 무한히 반복하는 배움이고 삶이다. 미래 시대를 살아가는 21세기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맥락에 부합하는 교육인가?
들뢰즈의 ‘차이의 철학’으로 답한다
“진정한 삶과 배움은 동일한 것의 반복을 통해서가 아니라 ‘차이생성의 반복’을 통해 가능하다”는 들뢰즈의 철학으로 교육의 새로운 의미를 찾는다. 배움은 사유와 삶에 끊임없이 차이를 생성하는 활동이다. 이 책은 들뢰즈의 철학에 함의된 배움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고찰해 배움이라는 활동을 새롭게 이해하고 차이생성적 사유에 입각한 교육과 교육과정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책의 내용
1부에서는 동일성의 교육과 차이생성의 교육을 바다에서의 교육놀이와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에 견주어 설명하여 교육에서 들뢰즈 철학이 필요한 이유를 짚어 본다. 들뢰즈의 차이생성의 철학을 이루는 대표적인 개념축인 ‘차이’와 ‘반복’의 의미를 탐색하고, 생성을 통해 존재론적 평등을 추구하는 새로운 교육모델을 제시한다. 2부에서는 차이생성의 원리인 ‘강도’와 ‘이념’에 대해 탐색한다. 또한 이 두 가지 원리에 근거하고 있는 들뢰즈의 차이생성의 존재론은 어떤 구도를 이루고 있는지 논한다. 3부에서는 이러한 물음을 바탕으로 들뢰즈의 배움론을 탐색한다. 4부에서는 이러한 들뢰즈 배움론의 교육(학)적 함의를 탐색한다. 들뢰즈의 배움론이 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며, 교육에 대해 어떤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지 논의한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김재춘, 배지현 저자가 집필한 등록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