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실패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야간 고등학교를 겨우 졸업하고 10억이 넘는 빚을 졌던 40대 여자가 있다. 그런 그녀가 실패로 끝났던 첫 사업을 돌아보고 2년간 할 수 있는 모든 준비와 공부를 마친 후 한국이 아닌 프랑스에서 다시 사업을 시작해 이제는 연매출 5천억 글로벌기업의 CEO가 되었다. 전 세계에서 며칠에 한 개씩 매장이 만들어지고, 7년 만에 연매출 5천억 원이라는 고속 성장을 이룬 글로벌 기업, 켈리델리(KellyDeli)의 창업자이자 회장 켈리 최의 이야기다.
친구의 제안으로 시작해 실패로 끝났던 첫 사업 이후 온전히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한 저자는 자신만의 사업 기준을 정했고, 그에 맞는 사업 아이템을 찾았다. 그렇게 나온 사업 콘셉트는 ‘대형 마트에 입점한 매장에서 쇼 비즈니스 형태로 즉석에서 초밥 도시락을 만들어 파는 사업’이었다.
그때부터 저자는 2년간, 마트 직원보다도 더 자주 마트로 출근하며 시장 조사를 했고,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명성이 자자한 초밥 장인부터 경영자 수업을 해줄 수 있는 사업가 등을 직접 찾아가 멘토가 되어달라고 청했으며, 사업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선정하여 100권 독서를 강행하는 등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발로 뛰며 철저히 준비하여 켈리델리를 창업했고 결국 실패를 성공의 원동력으로 삼아 사업가로 재기했다.
저자는 첫 사업에 실패한 이야기부터 시작해 그로부터 배운 점은 무엇이고, 어떤 공부를 했고, 어떤 철학과 마음으로 회사를 만들어갔는지 자신의 기적 같은 여정을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에서 모두 들려준다. 여성들이 여자라는 이유로 새로운 도전 앞에서 주저하기도 하고, 책임져야 할 가족이 있으니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누구보다 큰 열정을 갖고 성공을 위해 철저히 준비하는 사람이 운을 잡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지금 어떤 출발선에 있더라도 지혜롭고 현명하게 움직인다면 행운의 여신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 : 켈리 최
저자 켈리 최Kelly Choi는 유럽 10개국에서 매장이 며칠에 한 개씩 만들어지고, 창업 7년 만에 연매출 5천억 원이라는 고속 성장을 이룬 글로벌 기업, 켈리델리(KellyDeli)의 창업자이자 회장이다. 현재는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성공을 이룬 여성 사업가로 살아가고 있지만, 수년 전 첫 사업의 실패로 10억 원의 빚더미에 앉아 후배와 만난 자리에서 ‘저 커피값은 누가 내는 거지?’를 고민했을 만큼 힘겨운 나날을 보내기도 했다.
마흔이 넘은 나이에 무일푼으로 인생 제2막을 새롭게 시작하기로 마음먹고, 2년간 할 수 있는 모든 준비와 공부는 다 했다. 그렇게 치열하게 사업 공부에 매진하며 세운 회사, 켈리델리는 2017년 현재 유럽 10개국에 700여 개의 매장을 갖고 있으며, ‘100년 기업’이 되기 위한 혁신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그녀는 ‘행복’을 일 순위로 삼고 이를 기업문화에도 적용하여 자신과 가족뿐 아니라 직원, 가맹점주, 파트너사, 고객, 나아가 전 인류까지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을 늘 고민하며 이를 실천하고 있다.
켈리델리 홈페이지 http://kellydeli.com
저자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elly.Choi.Entrepreneur
프롤로그 한 톨의 불씨만 있다면 다시 일어설 수 있다
Part 1 열심히 했는데 왜 망했을까?
: 바닥까지 가 봐야 보이는 것들
언제,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그땐 맞았지만 지금은 틀릴 수도 있다
괴롭더라도 실패 원인을 돌아봐야 한다
차곡차곡 쌓지 않은 성공은 반드시 무너진다
밑바닥에서 맞닥뜨린 인간관계의 허상
그날, 센강에서 나는 죽었다
Part 2 무엇을 준비해야 오래 살아남을까?
: 머리가 아닌 눈과 발로 했던 2년간의 사업 공부
[Why] 사업에 실패하고도 다시 사업에 도전한 이유
[사업 기준] 기준 없는 사업은 모르는 사람과 하는 결혼과 같다
[독서] 100권의 책을 읽으면 그 분야 학위를 딴 것과 같다
미라클 박스 사업 공부를 위한 책 100권 리스트
[시장 조사] 2년간 마트 직원보다 더 자주 마트로 출근했다
[멘토] 도움을 받는 유일한 방법은 도움을 청하는 것이다
[파트너] 100페이지를 이긴 4페이지짜리 사업계획서
[비전] 사무실이 없는 상황에서도 점주들을 설득한 비결
미라클 박스 켈리델리는 어떤 기업인가
Part 3 어떻게 해야 사업을 하면서 행복할 수 있을까?
: 사장이 1년간 자리를 비워도 성장하는 회사
무엇을 하든 행복이 일순위다
사장이 없어도 타격이 없는 회사여야 한다
미라클 박스 켈리델리의 기업문화
사업을 하면서도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
현장에서는 가맹점주가 사장이다
10개국에서 사업을 한다는 건 10개의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
미라클 박스 세계 시장의 문을 열기 위한 준비
연매출 5천억 회사를 만들고도 이코노미석을 고집하는 이유
성공보다 중요한 것은 오래 살아남는 것이다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뛴다면 도전해볼 이유로 충분하다
우리가 쓰는 새우를 누가 포획하는지도 알아야 하는 이유
에필로그 기적은 행동하는 자에게 찾아온다
참고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