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과학기술 이야기: 현대인을 위한 교양 과학기술
"과학과 기술은 현대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과학기술은 대중들에게 너무나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뜨거운 과학기술 이야기〉는 이러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현재와 미래의 과학기술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책입니다.
이 책은 `에너지와 지속 가능성`, `우주와 인간`,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시대`, `과학기술과 사회`라는 네 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주제 아래 최신 과학기술 동향과 그 의미를 인문사회적 관점에서 풀어냅니다.
과학기술의 원리뿐만 아니라 그 사회적, 문화적 영향까지 다룸으로써 독자들이 보다 폭넓은 시각에서 과학기술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더 나아가, 이 책은 독자들이 과학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사안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일상에서 접하는 뉴스 속 과학기술 이야기들이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가깝고 흥미롭게 다가오기를 기대합니다. 과학기술에 대한 교양적 배경지식을 쌓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문윤서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과학기술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대중과 소통하는 과학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활동 중입니다.
서울대학교에서 화학과 과학기술학을 전공하였으며, 새로운 과학기술 전반과 과학기술과 사회의 관계에 관심이 많습니다.
과학기술을 재미있게 풀어내어 과학 지식의 대중화를 꿈꾸는 한편, 과학의 사회적 영향까지도 보다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도록 돕고자 노력 중입니다."
"0장. 이야기를 시작하며: 과학기술학
1장. 에너지와 지속 가능성
1절. 이러다가는 우리 다 죽어! :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2절. 우리는 어떤 발전 방식을 택해야 하는가?!
3절. 재생에너지가 미래에 최대 전력 공급원이 된다고?!
4절.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둘러싼 세계의 흐름은?!
2장. 우주와 인간
1절. `빵`하니까 `짠`하고 우주가 만들어졌다고?!
2절. 우주를 구성하는 천체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3절. 우주관의 시대별 변천: 옛날 사람들은 우주의 중심이 지구라고 생각했대!
4절. 신비한 세계, 우주를 탐사하다
3장.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시대
1절. 생명체의 청사진, 유전 물질에 대하여
2절. 생명공학 기술이 신의 영역에 도달했다고?!
3절. 유전자를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다고?!
4절. 코로나 팬데믹을 끝낸 주인공은 누구?!
4장. 과학기술과 사회
1절. 과학기술과 대중이 만나서 하는 소통
2절. 시민과학, 누구나 참여하는 과학의 새로운 길!!
3절. 과학기술과 법의 만남: 법정에서의 과학기술"